미디어Story

사건반장 100만 유튜버가 되려고 하다 패가망신 한 가장.

노아김 2023. 7. 27. 23:56
나는 결코 유튜버가 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와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은 지속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JTBC 사건반장에서 100만 유튜버를 꿈꾸면서 직장을 그만 둔 한 가장의 사연이 소개 되었다.

평소에 유튜브를 즐기던 가장이 자기도 유튜버가 되어 즐기면서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직장을 그만두고 장비부터 사기 시작했다. 촬영의 기술과 편집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이 의욕만 앞서 일을 저지르고 만 것이다.
하지만 지금 시작한지 6개월이 되었는데 구독자 30명도 되지 않는다고 아내가 사건을 제보하였다.

 

지금 우리나라에 이런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다.

이런 사람들 때문에 대박나는 사람들은 촬영장비를 파는 곳과 중고장비를 거래하는 곳이다.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였지만 제대로 활용조차 하지 못하고 중고시장에 내 놓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이 사람은 나름대로 확신이 있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이 오랫동안 유튜브의 시청하면서 무엇이 재미있는지 파악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타켓도 설정되어 있었다.

 

그가 찍고자 했던 콘텐츠는 '행복한 가정이었다.' 그리고 장르는 감동이 있는 다큐형식에 대상은 자신과 같이 가정이 있는 또래집단으로 잡았다. 여기까지는 좋았다.

허지만 그는 리얼리티를 중요하게 여기는 v-log 형식에 나름대로 서툰 연출을 하였다. 그리고 거친 카메라 워크와 편집의 미숙함이 콘텐츠의 질을 떨어뜨렸다.

 

나는 그것보다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재산이 많은 사람도 아닌 것 같은데 생활은 어떻게 유지하려고 하는가이다.
직장을 유지하면서 취미로 유튜브를 배우다가 확신이 생겼을 때에 결정해도 늦지 않았을텐데 하는 마음에 측은지심이 발동했다.

 

영상으로 밥먹고 살기 힘들다. 그래도 하고 싶다면 이것만 기억하라.

 

명확한 메시지 및 스토리

동영상을 통해 전달할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 또는 스토리가 있다.

초점을 유지하고 시청자가 목적이나 시사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

 

고품질 생산

양질의 생산 가치에 투자한다.

과거에는 전문 장비를 사용해야 고품질을 얻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이 고가의 장비를 대신할 수 있다. 다만 조명과 짐벌 정도 준비하면 나름 고품질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잘 제작된 영상은 신뢰도와 시청자 참여도를 높인다.

 

Engaging Visuals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든다.

메시지를 보완하는 매력적인 그래픽, 애니메이션 및 시각적 요소를 사용한다. 유튜브에서 초보 크리에이트에겐 힘든 일이겠지만 그에 못지 않은 아이디가 가미된다면 그 이상의 효과를 낼 수도 있다.

 

감정적 호소력

시청자의 감정에 호소한다.

감정은 참여와 공유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머, 기쁨, 공감 또는 영감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다고 시종일관 웃길려고 하거나, 울릴려고 하면 자칫 지루해 지기 쉽다. 현실적이고 진실한 이야기가 감동적일 때가 더 많다.

 

이목을 끄는 시작 

관심을 끄는 오프닝으로 동영상을 시작해라.

영화는 어차피 돈주고 보러 왔으니 처음이 지루해도 상관없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처음 몇 초가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참여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간결하게 유지

오늘날에 숏츠가 뜨는 이유가 있다. 그러므로 유튜브에 올리는 영상이라도 요점이 있는 간결성을 유지해야 한다.

불필요한 보풀을 피하고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라.

 

모바일 친화적

영상 소비의 상당 부분이 모바일 장치에서 발생하므로 비디오가 모바일 친화적이어야한다.

다양한 화면 크기 및 해상도에 맞게 최적화한다. 유튜브는 가로영상, 틱톡은 세로영상

 

진실성: 동영상 콘텐츠에 진정성과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실제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호하므로 지나치게 대본이 있거나 홍보용 콘텐츠는 피하라.

일관성: 동영상에 일관된 스타일과 톤을 설정합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검색 최적화: 영상을 온라인(: YouTube)에 게시하는 경우 관련 키워드 및 태그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서 검색 가능성을 최적화하라. 어차피 처음부터 알고리즘이 우리의 영상을 추천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검색을 통해서 찾을 수 밖에 없다.

 

접근성: 청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포함하여 더 많은 시청자가 동영상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동영상에 자막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라. 자막추가와 같은 옵션

 

소셜 미디어 공유

소셜 미디어 공유를 염두에 두고 동영상을 디자인하세요. 사람들이 네트워크와 공유하고 싶어하는 콘텐츠를 만든다.

 

분석 및 피드백

시청자 행동 및 선호도를 이해하기 위해 영상 분석을 모니터링한다.

시청자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여 시청자가 좋아하는 점과 개선할 수 있는 점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라.

 

청중의 선호도는 비디오 유형, 플랫폼 및 대상 인구 통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시청자 상호 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그에 따라 콘텐츠를 조정하면 사람들이 선호하고 참여하는 동영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글을 작성하면서도 참 어려운 작업이라는 것이 느껴진다.

그래서 나는 영상제작 전문가이지만 유튜버가 되고 싶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