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사회적기업을 그거 괜찮을까?

노아김 2023. 7. 28. 19:01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의와 예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 이미 언급한 바 있다.

 

세계적인 사회적기업. 주운 청바지가 새청바지로... 재활용 사업.

과거 기업의 목적은 수익창출이었다. 현재적 기업의 목적은 수익을 창출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어야 한다. 위의 명제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도가 사회적 기업입니다.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

dooroomedia.tistory.com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려면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하면서도 사회적 사명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신중한 계획과 고려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사회적 기업 설립을 준비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단계와 고려 사항입니다.

 

사회적 미션 및 목표

사회적 기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또는 환경적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와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사업 계획

사회적 기업의 비전, 사명, 목표 시장, 제품 또는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익 모델 및 재무 예측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상세한 사업 계획을 개발합니다.

이 계획은 조직의 성장과 운영을 위한 로드맵 역할을 할 것입니다.

 

법적 구조

귀하의 사회적 기업에 적합한 법적 구조를 선택하십시오. 일반적인 옵션에는 비영리 조직, 사회적 사명을 가진 영리 기업(: B Corporation) 또는 두 요소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구조가 포함됩니다.

 

법률 및 규정 준수

지역에서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기 위한 모든 법적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준수합니다.

 조직 등록, 라이선스 또는 허가 획득, 관련 규정 준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및 관리

이사회 또는 고문을 포함하여 사회적 기업에 대한 거버넌스 구조를 설정하고 주요 팀원의 역할과 책임을 정의합니다.

 

자금 조달 및 자금 조달

사회적 기업에 자금을 조달할 방법을 결정합니다. 보조금, 임팩트 투자, 기부 또는 제품/서비스 수익과 같은 다양한 자금 조달 옵션을 살펴보십시오.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재정 계획을 세우십시오.

 

파트너십 및 네트워크

사회적 기업의 사명을 지원하고 목표 달성을 도울 수 있는 잠재적인 파트너, 협력자 및 이해 관계자를 식별합니다.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영향력과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영향 측정 및 보고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을 측정하고 추적하는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자금과 지원을 유치하려면 귀하의 영향력을 입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마케팅 및 브랜딩

사회적 기업의 사명과 가치를 대상 청중에게 전달하는 매력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듭니다.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또는 수혜자를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합니다.

 

팀과 인재

사회적 기업의 미션에 적합한 기술과 열정을 갖춘 팀을 구성합니다. 재능 있는 개인을 고용하고 유지하는 것은 조직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위험 관리

사회적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과 문제를 식별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합니다. 여기에는 재정 위험, 운영 위험 및 외부 문제가 포함됩니다.

 

지속적인 학습 및 적응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열린 자세를 유지하고 필요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할 준비를 하십시오. 사회적 기업은 종종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출시 및 홍보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인 출범을 계획하고 다양한 홍보 채널을 사용하여 대상 고객에게 도달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만듭니다.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려면 헌신, 헌신 및 인내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을 구축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면밀한 계획과 강한 목적 의식이 있으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세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