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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되는 사업구상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노아김 2023. 7. 27. 22:05
사기를 치지 않는 한 노력없이 돈을 버는 사업은 없다.

 

돈을 버는데 어떤 발상을 해야 할까?

물건을 생산하든지, 마케팅을 하든지, 모든 것이 생각에서 비롯된다. 우리는 이것을 기획이라고 한다.

기획과 계획의 차이에 대해서 구분을 못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기획이란 창의적인 요소가 들어가야 한다.

창의적인 생각이란 허무맹란한 생각과 차이가 있다.

창의적이지만 논리성과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달걀을 가지고 있는데 그 달걀로 당장 통닭을 만들 생각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좋은 기획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와같이 창의적인 기획이 되어 있다면 그 다음은 그것을 논리적 순서에 따라 현실화 시키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것을 계획이라고 한다.

이 두요소 모두에게는 생각이라는 것이 가미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생각을 혼자서 할 것인가? 아니면 조직적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외주를 줄 것인가? 하는 고민도 함께 하는 것이다.

 

서론이 길었지만 이 모든 과정의 공통분모인 생각(아이디어)이라는 것에 대해 말해 보겠다.

 

돈버는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

1. 관심사와 열정을 파악하라.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참여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다.

만약 관심과 열정은 없는데, 누가 그 일을 해서 돈을 벌었으니 "나도 한 번 해 볼까?"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시작한다면 얼마가지 못해 그 일을 포기하고 말 것이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가 되겠다고 직장을 그만두고, 비싼 장비를 사서 시작하고 난 후 얼마 못가 그 장비들을 중고시장에 도로 내놓는 현상이 그런 경우다.

 

관심과 열정은 사업의 지속성을 결정하는 요인이다.

 

2. 시장조사를 하라.

시장조사는 잠재 고객, 경쟁자, 업계 동향 및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전반적인 실행 가능성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시장조사를 통해서 분명한 대상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시장조사를 통해서 인구통계, 위치, 관심사 및 구매 행동을 기반으로 이상적인 고객을 결정할 수 있다.

 

온라인조사

지금은 온라인이 발달되어 있어 쉽게 자료를 구할 수 있다. 검색 엔진, 업계 보고서, 뉴스 기사 및 경쟁사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정부데이터

그 다음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정보는 인구 동향, 소득 수준 및 기타 관련 통계를 통하여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설문조사

그 다음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설문조사다. 설문조사 또는 설문지를 작성하여 잠재 고객으로부터 직접적인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SurveyMonkey 또는 Google Form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이러한 설문조사를 쉽게 설계하고 배포할 수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산업협회 및 무역박람회

관련 산업 협회와 교류하고 무역 박람회 또는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산업별 통찰력을 수집한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모니터링하여 비즈니스 아이디어 또는 산업과 관련된 토론, 트렌드 및 감정에 대해 알아본다.

 

전문가와의 대화

가능하면 업계 또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대화하여 귀중한 통찰력과 조언을 얻는다.

 

SWOT분석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을 수행하여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과 잠재적 과제를 평가한다.

데이터를 수집한 후 분석하여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고 패턴이나 기회를 식별한다.

이러한 시장조사는 단발적이서는 안되고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시장 조사를 수행하여 관심 있는 산업 또는 시장에서 격차, 문제 또는 기회를 식별한다. 수요는 있지만 만족스러운 솔루션이 부족한 영역을 찾는다.

 

3. 트랜드를 분석 하라.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하라.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을 열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를 찾으라

 

최신 트렌드를 찾으려면 다양한 정보 출처를 면밀히 주시하고 새로운 패턴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야 한다

 

산업별 뉴스 매체 팔로우

관심 분야의 최신 개발 및 동향에 대해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산업별 간행물, 블로그 및 웹 사이트를 구독하라.

많은 산업 분야에는 최신 트렌드와 혁신에 초점을 맞춘 전용 잡지나 온라인 플랫폼이 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모니터링

소셜 미디어는 발생하는 추세를 식별하기 위한 금광이다.

업계와 관련된 영향력 있는 개인, 사상가, 브랜드 및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라.

Twitter, Instagram LinkedIn은 전문가 및 업계 동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데 특히 유용하다.

 

Google Trends

Google Trends를 사용하여 현재 전 세계 또는 특정 지역에서 어떤 주제와 키워드가 유행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이 도구는 시간 경과에 따른 특정 검색어의 인기도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모니터링

Kickstarter Indiegogo와 같은 플랫폼은 종종 혁신적인 제품과 아이디어가 주류가 되기 전에 선보인다.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이러한 플랫폼을 주시하라.

 

기술 및 혁신 뉴스에 대한 최신 정보 유지

기술은 종종 다양한 산업의 트렌드를 주도한다.

기술 뉴스 매체를 팔로우하여 귀하의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개발에 대해 알아본다.

트렌드는 빠르게 변할 수 있으므로 경계를 유지하고 다양한 소스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새로운 패턴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열린 마음을 갖고 최신 동향을 추적하여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전략 또는 제품 제안을 기꺼이 조정하라.

4. 브레인스토밍 및 구상

브레인스토밍이란 현실성이 있든지 없든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마구 끄집어 내 놓는 것이다.

 

창의성이라는 것은 이러한 브레인스토밍에서 비롯된다.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그룹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내 놓을 때, 그 의견을 존중하고 망상에 가까운 의견이라 할지라도 현실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자세로 해야 한다.

 

적절한 환경 설정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편안하고 도움이 되는 공간을 찾는다.

참가자들이 판단 없이 자신의 생각을 편안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포착하기 위해 화이트보드, 플립 차트 또는 디지털 협업 도구 사용을 고려한다.

 

다양한 그룹 구성

가능하면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을 참여시킨다.

서로 다른 관점, 배경 및 전문성은 보다 포괄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이어질 수 있다.

 

목표 정의

브레인스토밍 세션의 목적을 명확하게 설명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창출, 특정 문제를 해결, 기존 제품을 개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목적이 될 수 있다. 명확한 목표가 있으면 토론의 초점이 유지됩니다.

 

촉진자 사용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안내할 촉진자를 지정한다.

퍼실리테이터는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하고 모든 사람이 발언할 기회를 얻도록 하며 토론을 순조롭게 진행해야 한다.

 

워밍업 활동

워밍업 활동부터 시작하여 모든 사람의 창의력이 샘솟도록 한다. 이것은 재미있는 분위기를 깨는 일이거나 비즈니스 주제와 관련된 빠른 연습이 될 수 있다.

 

아이디어 생성

참가자들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하도록 권장한다.

 

세션 중에 어떤 아이디어도 비판하지 않고 품질이 아닌 양에 초점을 맞추는 "브레인스토밍 규칙"과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서로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고 자기 검열을 피한다.

"그건 좋은데"

"그건 별론데"

이런 검열을 피하라는 말인데 명심해야 한다.

 

브레인스토밍 기술 사용

창의성을 자극하기 위해 다양한 브레인스토밍 기술을 사용합니다. 일부 인기 있는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인드 매핑: 아이디어와 아이디어의 연결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SCAMPER: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장려한다(대체, 결합, 적응, 수정, 다른 용도로 사용, 제거, 반전).

역할 놀이: 참가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탐구하기 위해 시나리오를 연기하게 한다.

무작위 단어 연상: 무작위 단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발합니다.

 

아이디어 그룹화 및 다듬기

상당한 아이디어 목록이 있으면 유사한 아이디어를 함께 그룹화한다.

실현 가능성, 잠재적 영향 및 비즈니스 목표와의 일치성을 기반으로 가장 유망한 개념을 논의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한다.

 

실행 계획

브레인스토밍 세션 후 선택한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작성한다.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책임을 할당하고 기한을 정한다.

5. 옵션 좁히기

잠재적인 사업 아이디어 목록이 있으면 실행 가능성, 시장 잠재력 및 개인적 관심사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이런 과정이 있어야 사업이 현실화 될 수 있다.